‘띵’한 증상 (브레인 프리즈): 아이스크림 및 아아를 빨리 먹을 때의 찌릿한 통증!

무더운 여름, 차가운 아이스크림과 아이스커피로 잠시나마 더위를 식히는 순간, 갑작스럽게 머리에 ‘띵’한 통증이 느껴지곤 합니다. 이 현상을 ‘브레인 프리즈’라고 하는데요, 과연 이 찌릿한 통증은 왜 발생하는 걸까요? 또한, 우리 건강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 것일까요?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차가운 음료로 인한 급격한 혈관 변화와 연관통

브레인 프리즈 현상은 차가운 음료나 아이스크림을 즐길 때 경험할 수 있는 현상으로, 이는 입천장이나 목 뒤쪽의 혈관이 차가운 물질에 빠르게 노출되어 급격히 수축한 후 바로 확장하면서 발생합니다.

어느 클리닉의 설명에 따르면, 이러한 현상은 통증 수용체가 활성화되어 머리에서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실제는 입과 목 뒤쪽에서 일어나지만 느껴지는 통증은 머리에서 발생합니다. 이를 연관통이라고 하며, 신체의 한 부분에서 생긴 생리적 변화가 다른 부분에서 통증으로 느껴지는 현상입니다.


편두통을 가진 사람들에게 더 흔한 브레인 프리즈 현상

사람의 해부학적 차이는 찬 음료나 아이스크림을 즐길 때 느끼는 뇌 동결의 빈도와 강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부의 사람들은 거의 통증을 느끼지 않는 반면, 편두통을 가진 사람들은 이러한 차가운 자극에 대해 더 민감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편두통 환자는 찬 음료를 빠르게 섭취할 때 혈관이 더 강하게 반응하며, 이로 인해 브레인 프리즈을 경험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편두통과 관련된 신경의 반응성이 높아온도 변화에 의한 통증을 더 잘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편두통 환자는 찬 음식이나 음료를 천천히 즐기며 온도 변화에 점진적으로 적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브레인 프리즈, 강렬하지만 일시적인 통증

뇌 동결로 인한 찌릿한 통증은 강렬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는 오래 지속되지 않는 일시적인 증상입니다. 이는 개인의 민감도와 추위에 노출된 시간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5분 미만으로 지속되며,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사라집니다.

이는 질병이 아니라 일시적인 변화에 따른 반응이기 때문에, 별도의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통증이 오래 지속된다면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브레인 프리즈 통증 완화 방법

뇌 동결로 인한 통증을 줄이려면, 혀를 입천장에 갖다 대어 따뜻하게 하는 방법이나 따뜻한 음료를 마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너무 찬 음료나 음식을 피하거나, 추운 곳을 방문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찬 음료를 마셔야 한다면, 작은 빨대를 사용해 천천히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마치며

차가운 아이스크림이나 음료를 즐기다가 경험하는 뇌 동결인 ‘브레인 프리즈’는 갑작스러운 혈관의 수축과 확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인데요, 이는 대부분 일시적이며 곧 사라지는 통증입니다. 편두통 환자는 더욱 민감할 수 있으므로, 천천히 그리고 조금씩 섭취하여 온도 변화에 점진적으로 몸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 동결이 발생했을 때는 혀로 입천장을 따뜻하게 하거나 따뜻한 음료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렬하지만 일시적인 이 통증으로 우리의 여름날이 조금 더 시원하게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적절한 예방과 대처 방법으로 건강하고 시원한 여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흰머리가 많아지면: 단순한 노화일까 아니면 건강 신호일까?

독한 염색을 자주하면 어떤 질병의 위험성이 있을까?